본문 바로가기
피부

여드름 발생의 원인 마스크!!

by 피부 리뷰 2022. 10. 17.

여드름은 한번 나고 사라지면서 여러 가지 자국과 흉터를 남깁니다. 이것은 치료가 매우 어려워 난치병으로 불리며 이로 인한 고민이 많습니다. 먼저 여드름이 나는 원인을 파악해 보겠습니다.

피지

여드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고 복합적인 문제로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피지의 과다 분비가 대표적입니다. 특히 남성 호르몬이 많이 발생되는 청소년기에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모공이 막히는 모공 폐쇄가 원인입니다. 이로 인해 배출되지 못한 피지 덩어리 면포(comedone)가 생기면서 염증 반응과 여드름 균에 증식으로 인해 여드름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세안의 빈도가 약하거나 격렬한 운동으로 인한 땀이 배출이 원활하지 않을 때도 그 분비물들이 모낭을 막게 되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

여드름이 유전병은 전혀 아니지만, 피지 양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전문가들은 유전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피지가 적절히 생성되는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으며, 각질세포 간의 연결을 끊어주는 라멜라 과립 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하면 각질층이 잘 탈락되지 않고 그 결과 모공이 막히게 됩니다. 지루성 피부 유전을 가지고 있다면 여드름이 더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엄마가 심한 여드름을 앓았던 경우 자녀의 발병률이 3배가 높았고 아버지인 경우에는 2배 높게 나타났습니다.

 

음식

음식과 여드름에 상관관계는 아직 불 명확 하지만 당, 유제품, 탄수화물에 관해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다고 말합니다.

유제품에는 에스트로겐, 안드로겐 전구 물질 등을 함유하고 있어 면포 생성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초콜릿을 섭취한 그룹에서 여드름 악화가 일어났다는 테스트 결과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반면 여드름 환자 대부분 얼굴에 기름이 많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이 여드름의 원인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며 동물성, 식물성 기름을 섭취해도 피지 분비가 증가하지 않고 지방이 없는 음식이라도 해도 증상의 개선에 도움이 않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생리

생리 1주일 전 특히 피부 장벽이 약한 턱 주변 여드름의 악화되는 것을 경험한 분이 있을 것입니다. 같은 부위에 반복으로 생긴다는 답변이 많은데 이는 생리 주기에 따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 분비가 증가해 피지 분비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 흔히 알려진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수면부족, 흡연, 음주,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잠이 부족한 경우에는 부산피질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것 또한 피지 발생의 원인입니다.

 

마스크

여드름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파악되고 있지 않지만 최근 환자 수 추이를 보면 꾸준히 감소하다가 2019년을 계기로 다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부턴 마스크를 장기간 착용해 통풍이 잘 되지 않고 들숨 날숨에 의해 피부의 온도가 올라 피지 분비가 활성화되었기 때문으로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학창 시절에 많은 여드름으로 고통받았고 정보의 부재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흉터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글을 보시고 여드름 더 나아가 건강한 피부 관리를 함께 해 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