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

피지와 블랙헤드 관리법

by 피부 리뷰 2022. 11. 1.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이 원인이고 여드름은 피지 분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피지가 많아지면 피부에 오염물질이 쉽게 달라붙어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코에 난 피지 덩어리들은 검게 산화된 블랙헤드가 되어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예방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피지

 피지는 피부에 있는 피지선에서 배출되는 지방산입니다. 발바닥 등을 제외한 전신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모공 주위나 미간, 코, 턱, 턱 주변에 밀집해 있습니다. 피지는 모낭 안쪽에 위치한 피지샘에서 모공을 통해 배출되는데 가벼운 기름성분이라 번들거리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집중적으로 쌓여 염증까지 생긴다면 피지낭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피지샘의 수는 유전적으로 결정이 된다고 하며 지성으로 태어난 사람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하여 피지가 더욱 과도하게 생성되고 분비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이 여성보다 피지 분비량이 많은 것입니다. 여름에는 피부의 장벽이 약화되고 온도가 올라 피지 분비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피부의 온도를 낮춰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피지가 많아지면 여드름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무조건 좋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유분막을 형성해 수분의 손실을 막는 것과 비타민E라는 항산화 물질을 공급해 노화를 방지하기도 하고 세균과 곰팡이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피지 분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비타민A 연고(스티바 A)를 사용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블랙헤드

 모공을 통해 밖으로 배출되는 피지들이 각질이나 노폐물 등에 의해 배출되지 못하거나 피지 조성에 문제가 생겨 너무 찐득해지는 경우 덩어리로 뭉치게 됩니다.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은 것은 화이트헤드 노출되어 검게 산화된 것을 블랙헤드라고 부릅니다. 같은 피지 덩어리이지만 블랙헤드가 더 검고 눈에 띄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관리방법

코팩

 홈케어로 가장 확실하게 블랙헤드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코팩을 남용하지 않을 것을 추천합니다. 접착제 성분이 블랙헤드를 뽑아내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주변 정상 피부의 각질까지 제거해버리기 때문에 피부에 굉장한 자극을 줘 예민한 상태로 만들게 됩니다. 민감한 피부에 경우에는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다면 최소 1주일의 텀을 가지고 심할 경우 간헐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팩을 사용해서 강제적으로 뽑아내면 일시적으로 빈 공간이 생기고 그로 인해 모공이 넓어졌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실제로 넓어지지는 않고 오히려 제거하지 않고 놔두는 것이 모공 확장의 원인이 됩니다. 사용 직후에 보습을 충분히 해주어 피부 장벽이 빠르게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클렌징 오일

 피지의 성분은 결국 기름 덩어리이기 때문에 오일 용해가 잘 됩니다. 따라서 클렌징 오일을 이용해 세안을 하면 블랙헤드가 쌓이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미온수나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 뒤 손에 있는 물기를 닦아낸 후 클렝징 오일로 코부분을 전체적으로 묻혀준다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면됩니다. 화장솜에 뭍혀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화장솜과 마찰로 인한 자극으로 피부 장벽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잔여물이 모공에 남아 막는 경우가 없도록 세안을 꼼꼼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살리실산

  화장품에 들어 있는 BHA(Beta Hydrov Acid)로써 아주 작고 약한 산성분이 피부 깊숙이 침투하여 모공 속에 쌓여있는 각질세포 피지 등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여 피부과에서도 필링 제제로 사용합니다. 살리실산이 들어 있는 클렌저를 사용하면 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방법으로는 비타민A 연고와 기능성 마스크팩 등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